병원코디네이터

병원 코디네이터란?

  • 병원 코디네이터의 종류
    진료 코디네이터, 상담 코디네이터, 리셉션 코디네이터, 마케팅 코디네이터, 이미지 코디네이터, 통역 코디네이터, 홈페이지 상담 코디네이터, 재무 코디네이터

  • 병원 코디네이터의 진출 분야
    치과, 성형외과, 피부과, 안과, 산부인과, 한의원, 클리닉, 의료 컨설팅 기관, 제약회사, 노인 전문병원, 실버타운, 병원 서비스 강사 등

  • 1.

    교육과정 소개

강의목표

병원 코디네이터는 병원의 중간 관리자로서 환자들의 의료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에서 해야 할 일에 대한 기획·관리·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직입니다.
이들은 의료 서비스 전문가로서 병원의 분위기를 밝게 연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이미지를 홍보하여 환자가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고객 상담, 접수·수납 및 예약관리, 병원 마케팅, 직원교육 등의 업무도 맡게 됩니다. 최근의 의료시장 개방과
병원의 체인화 추세로 병원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의료계에 고객중심의 서비스 개념이 확산되어 병원코디네이터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미즈간호전문학원에서는 현재의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장려하고 스스로의 자생력을 향상시키고,
병원을 찾는 고객이 신뢰를 느끼고,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병원 전문 상담가의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는 훈련으로 실무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는 어떻게 등장했나요?

우리나라 병원 코디네이터가 도입된 것은 1993년 치과에서였습니다.
이전 병원들이 권위적인 태도에 취하고 마케팅이나 서비스 분야를 발전시키지 않았었는데,
IMF위기 속에서 병·의원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서비스 경쟁을 시작하였고,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병원 코디네이터의 필요성이 이슈가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의 비전은 어떤가요?

최근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따라 소규모뿐 아니라 대형병원에서도 병원 코디네이터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1세기 신유망 직종 중의 하나인 병원 코디네이터는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계의 현실과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존재로 부각되고 있으며,
일부 병원에서는 병원 경영의 성공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를 꿈꾸는 사람들이 해마다 수천 명씩 배출되고 있고 대학에서도 병원 코디네이터 학과를 개설하는 등
앞으로의 병원코디네이터의 역량과 업무분야는 계속해서 확대, 발전될 전망입니다.

  • 2.

    교육과목

  • 교육일시 : 분기별 모집 (국비, 일반)

  • 교육인원 : 25명 (선착순)

  • 교육과정 : 매주 토요일 오후 4시간씩 2개월 과정

  • 교육시간 : 80시간

  • 3.

    병원 코디네이터의 전문인 양성 커리큘럼 (10주 과정)

기본예절, 고객응대, 서비스 마인드, 전화예절, 표정, 역할 커뮤니케이션, 불만고객응대, 비즈니스 매너

회차 주제 세부강의내용
1회차 환경의 변화와 코디네이터 - 의료서비스 및 경영환경의 변화
-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전망
2회차 병원의 이해 - 병원의 구조와 특성
- 병원의 이해
3회차 간호실무영어 - 간호영어회화
- 병원실무영어
- 의학용어
4회차 효과적인 대화와 상담 -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고객만족과 상담기법의 커뮤니케이션
- 컴플레인 발생 시 응대요령 및 대처방법
5회차 따뜻한 조직문화 형성하기 - 따뜻한 병원문화 만들기
- 병원에서 신뢰적인 동료애 형성하기
- 직장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 부드럽게 하기
6회차 환자 관리 MOT - MOT란 무엇인가?
- 병원에서의 MOT이해와 적용방법
- 효율적인 환자관리 MOT사이클
7회차 의료이미지 메이킹 서비스 행동화 교육 - 의료인의 용모와 이미지 메이킹
- 행동으로 보여주는 표정과 인사예절
- 코디네이터의 세련된 전화사용과 응대예절
8회차 병원 리셉션 코디네이터의 실전 업무 - 데스크업무 체계적으로 하는 방법
- 환자접수부터 대기실 업무
- 올바른 자세 및 고객 응대예절
9회차 의료서비스 마케팅 (사례연구 및 모니터링) - 의료서비스마케팅과 홍보
- 우수병원 성공사례를 통한 서비스전략
- 병원모니터링 방법 및 실전적용과 과제
10회차 면접전략 - 면접 시뮬레이션과 피드백